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 책방소리소문, 구석구석 다른 컨셉으로 초대하는 서점

 

기존에 있는 집의 구조를 그대로 간직한 채, 

구석구석 다른 컨셉으로 초대하는 서점

벽지를 뜯다가 발견한 오래된 신문의 흔적과

어떤 책을 읽을 지 알 수 없는 블라인드 북,

서점을 운영하는 부부를 소개하는 공간,

'이달의작가' 코너에서 만난 커트보니것까지

온통 마음을 뺏어가는 것들뿐이었다.

 

지나가다가 잠시 들른 책방 소리소문에서

나도 모르게 2시간을 보냈다.

 

 

 

 

제주시에 위치한 카페 어반르또아에서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맛있는

얼그레이크림라떼를 한잔 마시고

 

 

 

 

서귀포시에 있는 사진관으로 넘어가는 길,

중간에 위치한 책방소리소문은

그저 경유지에 지나지 않았었는데

기존 목적지 사진관을 포기하고

소리소문에서 한참을 머물렀다.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의

우리 단이가 생각나는 코너도 있었다.

블라인드 북

"어쩌면 당신의 '인생 책'일 수 있는

특별한 책을 선물합니다."

어떤 책인지 상상해볼 수 있는 키워드가

#해쉬태그로 적혀 있었다.

 

 

 

이달의 작가는 커트 보니것

작가의 책 중에서

<그래, 이 맛에 사는 거지> <제5도살장>

 이 두 권을 인상 깊게 읽었고,

특히 <제5도살장>은 쉬운 내용임에도

시간 순서가 뒤죽박죽 엉켜있어서

다른 어느 책보다도 심도 있게 읽었다.

 

덕분에 잘 잊어버리는 내가

커트 보니것의 <제5도살장>만큼은

뚜렷하게 기억하고 있어서

이달의 작가 코너가 더욱 반가웠다.

 

 

 

커트 보니것의 작품을

필사해볼 수 있는 자리가 있다.

사람들이 각자의 개성이 담긴 필체로

앞사람이 마친 곳에서부터

원하는 데까지 필사를 한 후

'몇 페이지 몇 번째 줄'이라고 기록해둔다.

그럼 다음 사람이 뒤이어서 필사를 한다.

 

 

 

 

테이블 위 종이에는 커트 보니것뿐 아니라

다른 유명 작가들의 명대사가 적혀 있다.

"누군가를 비판하고 싶을 때는

이 점을 기억해두는 게 좋을 거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다 너처럼

유리한 입장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위대한 개츠비>

 

개인적으로 <위대한 개츠비>는

별로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지 않다.

그런데 여기에서 만난 명대사가

새삼 새롭게 다가온다. 

지금 다시 읽는다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 같다.

 

 

 

정말 좋아하는 말

내가 바꾸지 못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정심과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는 용기와

늘 그 둘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벽지를 뜯다가 나온 옛 신문의 흔적이

그대로 살아 있는 벽

정말 마음에 들었다.

 

 

 

 

이 좁은 길 끝에

이 책방을 운영하는 부부의 이야기가 있다.

많이 아팠던 아내의 이야기와

이 곳 제주에서 책방을 시작한 이야기

가만히 읽어 내려가다가 마음을 뺏겼다.

 

 

 

 

실은 식물엔 관심도 없으면서

'아무튼, 식물'이라는 책을 한 권 구입했다.

식물을 좋아하는 친구를 이해하고 싶어서.

그런데 1월에 사 온 이 작고 얇은 책을

아직도 못 읽었..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시간에 도착했는데,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 나와보니 

날이 개고 있었다. 

구름 잔뜩 낀 하늘에

햇볕이 빈틈을 파고들었다.

 

 

 

 

갑자기 목적지가 바뀌고

생각지 못한 곳에서

오래 시간을 보내고 나오는 길

"맞다, 나 여행 중이지" 

하며 한껏 신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