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법

삼성화재 실손 보험금 청구: 이틀만에 142,600 지급 (홈페이지 청구 방법)

 

최근에 삼성화재 실손 의료비 보험금을

청구한 지 이틀 만에

142,600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았답니다!

 

 

 

 

돈에 관련한 거라면,

알아보기도 전부터 겁먹는 경향이 있어요.

(이것도 핑계라면 핑계지만)

 

그래서 이전까지는 실손 보험금 청구도

부모님께서 해결해주시곤 했는데, 

아빠는 '보험금 청구 당사자'가 아니고,

그런 데다가 모바일이나 웹과

친숙하지도 않으시니

항상 복잡한 경로(?)를 통해서 해결하셨거든요.

그 경로가 무언 지는 모르지만

아마도 담당자 RC를 통하셨던 게 아닐까 싶어요.

전화하고.. 팩스 보내고..

 

그런데 어느 날 아빠가 

"요새는 모바일이나 웹으로 간단하게 된다더라."

하셨어요.

언제부터 가능했는지도 모를 만큼;

보험과 관련해서는

아예 알아볼 생각조차 않고 있었는데

모바일과 웹으로 가능하다면

이제는 내가 해야겠다 싶어서

(당연한 건데ㅠㅠ)

2019년 10월에 다녀온 병원 진료비를 가지고

2020년 2월에 처음으로

보험금 청구를 시도했습니다.

 

결과는

위에서 보여드린 문자처럼 청구 이틀 만에

해당 계좌로 보험금이 지급되었고요.

방법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삼성화재실손 보험금

청구 방법 (홈페이지)

 

 

1. 필요서류 확인하기 

  • 삼성화재 홈페이지 접속 www.samsungfire.com

  • 보험금 청구 클릭

  • 왼쪽 메뉴에서 필요서류 안내 클릭

  • 실손 의료비 - 입원/통원에 해당하는 서류 확인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처방전, 진료비 세부내역서)

 



저는 통원이었는데요, 입원이실 경우 네모 박스 위에 적힌 필요서류를 확인하시면 돼요.


 

2. 해당 병원에서 필요서류 발급받기

위에 적힌 것 그대로 보여드리면

워낙 잘 알고 계신 분들이기 때문에

알아서 척척 해주십니다.

 

진료가 하루 만에 끝난다면

진료 당일에 발급받아오시면 편할 거예요.

저는 10월 14일부터 10월 22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진료를 받았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마친 후에 미루다 미루다^^

재방문해서 발급받았습니다. 

 

필요서류 항목에 있던 진료비 세부내역서


필요 서류에 있던 외래 진료비 영수증은 1일 1장으로 세분화되어 출력됩니다. 저는 총 다섯장의 진료비 영수증이 나왔어요.

 

 

3. 보험금 청구

  • 삼성화재 홈페이지 접속 www.samsungfire.com

  • 보험금 청구 클릭

  • 중앙에 있는 보험금 청구 클릭

  • 청구대상과 청구유형(신규 접수 또는 추가 접수) 선택

  • 사고정보 입력

  • 서류 등록 (발급받은 서류를 한 장씩 핸드폰으로 촬영하여 미리 컴퓨터로 옮겨놓아야 합니다)

 

저는 모바일이 아닌 홈페이지로 보험금 청구를 했기 때문에 바로 눌러주시면 돼요. 

 


추가 접수더라도, 상태가 '종결'로 표시되어 있을 경우, 신규접수를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담당자분께 직접 전화드리니 그렇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신규접수였어요. 처음 생긴 질병이었거든요.


처음 병원에 간 날을 사고일로 체크해주시면 돼요.


서류등록 - 파일찾기를 누르셔서 사진촬영해두신 서류를 몽땅 긁어오시면 됩니다. 저는 한 9장 정도였어요.


 

4. 서류 등록 시 유의사항

필요서류에 안내된 그대로

의료기관에서 발급받은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그대로 넘어가도 될 부분이긴 합니다만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 약제비의 경우

약국마다 다르게 표기되기도 하는데, 

제가 주로 가는 약국에서는

아래 약제비 계산서/영수증이 인쇄된 봉투에

약을 넣어주셔서

따로 발급받는 절차 없이

이것 그대로 청구 서류에 첨부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삼성화재 실손 보험금 청구, 이렇게 하면 끝나요.

 

저는 처음에는 모바일로 청구하려고 했는데,

홈페이지보다 힘들더라고요.

특히 서류 등록하는 과정에서

여러 번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거예요..

삼성화재 모바일앱 내에서

사진 촬영을 한 장 한 장 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

사진 촬영하다가 갑자기 자기 혼자

시간이 오래됐다면서 로그아웃돼요?

난 열심히 촬영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를

두세 번 반복하다가 홈페이지로 넘어왔어요.

 

그랬더니, 이렇게 쉬울 수가 있나요.

 

사실 보험금 청구는

참 귀찮은 일이라고만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어려운 일 전혀 아니네요 ㅠㅠ 

2019년 10월에 쓴

내 돈 내가 다시 돌려받은 건데도

공돈 생긴 기분이에요:-)

 

 

 

※ 알아두실 사항

보험금 청구는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만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